번역: 블로그 토픽을 선정하기 위한 간단한 4가지 방법 기타



사실 이 글을 번역하면서 한 번 블로그를 해볼까하는 생각이 들었었다.
(글을 쓰는 것도 좋아하는데, 글로 간단하게 용돈이라도 벌 수 있다면 좋은 것 아닌가하는 생각으로... ㅎㅎ)





옛날 옛적에, 난 어떤 내용을 내 블로그에 써야 할지 아무 아이디어가 없었다. 
블로그의 주제를 정하는 것은 느렸고 고통스러웠다. 10년 전의 일이다. 

이제 수많은 기사들의 주제들을 정하는 것은 쉽다. 두 개의 내 블로그에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많은 매체들에 객원 기자로 글을 올리고 있기도 하다.

어떤 일이 있었길래 프로세스가 이렇게 쉬워졌는지 궁금한가? 이제 어떻게 수많은 주제들을 선정하는 지를 공개하며, 동시에 훌륭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겠다. 나는 이것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1) 여러분의 핵심 독자에 대해 이해하라.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최고의 주제는 여러분의 독자들을 위한 최상의 것이라는 것이다. 

모든 것은 여러분의 독자들에게로 귀결된다. 실제로, 독자들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보다 중요하고, 필수적이며 중대한 것은 없다. 

내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 자체가 그 증거이다. 오래 블로그에 글을 게재할 수록, 독자들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난 블로그 댓글을 읽었고, 그에 답변했다. 시간을 들여 독자들로부터의 메일을 읽어왔다. 나는 독자들이 말하는 바를 들었다. 블로그 독자들에 대해 안다고 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래야 또 다른 누군가가 참여하여 기사를 작성해서 (심지어 매우 훌륭한 기사일지라도) 같은 방식으로 나의 독자들과 연결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된다. 

핵심은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대해서 내 독자들이 알고 또한 익숙한 방식으로 글을 쓰는 것이다. 그렇다면, 최고의 주제는 선정하는 데 핵심은 무엇인가?  

단순하지만, 쉽지는 않다: 핵심 독자들을 이해하도록 하라. 

여러분의 독자들을 이해하는 최고의 방식 중에 하나는 독자들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다. 이제 막 비즈니스로서 시작했다면, 어떠한 독자들에게 소구하고 싶은지 어떻게 독자들을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여야 한다. 이미 확립된 비즈니스라면, 최고의 방법 중 하나는 단순히 독자들과 대화하는 것이다. 그것이 온라인 설문조사든 전화통화이든 독자들의 마음에 들어가서 그들이 어떤 항목에 체크하는지를 확인하라. 

일단 독자들의 머리 속에 들어가면, 최고의 블로그 주제를 찾기가 수월해질 것이다. 

독자들을 이해하는 것에 대해 도움을 받고 싶으신가? Need help getting to know your audience better? 이 무료 템플릿을 활용해서 여러분 독자들의 모습을 구현해보라.


2) Make relevance your guiding light.

컨셉에 대해서 설명하며 연관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연관성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연관성 및 컨텐츠 마케팅에서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는 것은 인기 있다. 그러나, 잠시만 기다려보자. 도대체 연관성이 무엇인가? 연관성이 도대체 블로그와 주제 선정에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인가?

여기에 나의 5가지 간단한 관점이 있다:

연관성은 여러분의 독자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연관성은 인지도보다 훨씬 더 많은 초점을 맞춘 것이다. 대신, 연관성은 여러분의 특정 독자층과 모든 것에 대해서 할 수 있다. 그들이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어떤 문제점에 봉착하고 있는지? 어떤 특정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지? 여러분의 독자층을 정의하지 않고 연관되는 것은 서핑 보드 없이 서핑을 하려는 것 혹은 해변 없이 서핑을 하려는 것과 같다. (첫 번째 주제에 대해 참조하기 바란다. )

연관성은 여러분의 틈새시장에 초첨을 맞추고 있다. 틈새가 좁을수록 당신은 연관성을 더 잘 정의하고 개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애완용 햄스터 관련 틈새에 있다면, 연관성 있는 기사는 햄스터 관리, 햄스터 먹이기 등이 될 것이다. 여러분의 여러분의 햄스터 블로그에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에 대해 쓰지는 않을 것이다. 

연관성은 여러분의 목적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관성 있는 주제는 여러분의 독자와 틈새시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간다면, 연관성은 여러분의 목적성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 모든 블로그는 고유의 목적성이 있다. – 이는 단순히 트래픽을 늘리거나 독자들의 눈을 사로잡는 것 이상의 목적지이다. 여러분이 다른 것을 확보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것은 무엇인가? 

전환율? 구독률? 최종 목적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사를 작성하도록 하라. 

연관성은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연관성의 한가지 특징은 적시성이다. 여러분이 오래된 뉴스와 철 지난 기술들에 대해 다룬다면 여러분은 연관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구글은 새로운 컨텐츠를 선호한다. 

최신 주제 (그리고, 미래에는 아마도 최근의 트윗)들이 구글의 알고리즘에 선호되어 진다. 

연관성은 문제점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연관성 있는 컨텐츠는 필요성에서 출발하고 해결책을 개발한다. 여러분이 실제 이슈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여러분은 진정 연관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여러분의 골이다. 

연관성은 중요하지만, 연관성 있는 주제를 가지고 올 때 우리가 연관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실히 해야 한다.


3) 훔칠만한 블로그를 찾아라.

옛날에 누군가 말했다. "좋은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당신이 절대적으로 환상적인 주제를 뽑고 싶다면, 이미 주제를 다루고 있는 블로그를 방문해서 빼내도록 하라. 여러분이 내가 사악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설명하겠다. 난 절대적으로 컨텐츠를 훔치거나 지적재산권을 훔치는 것과 연관된 것들을 반대한다. 내가 제안하는 것은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 블로그를 확인하고, 그들의 예시를 따라보는 것이다. 다음의 프로세스를 보면 된다: 

 여러분이 감탄하는 다섯 블로그를 리스트하라. 여러분의 틈새시장 혹은 바깥 시장에 있을 수 있다.

 그들의 기사 헤드라인을 적고, 그것을 여러분 틈새의 독자용으로 용도를 변경한다. 

여기에 예시가 있다: 라이프해커에서 훔치기를 원한다고 하자. 여러분의 틈새는 SEO라고 해보자. 어떻게 할 것인가?

동향에 맞는 기사를 찾는다.

동향에 맞는 기사를 활용하여, 여러분의 사이트 및 독자층과 연관성이 있는 주제로 구성한다.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 5 가지 최고의 무료 링크 구축 툴

 10가지 최고의 SEO 툴

 없다면 살수 없는 7가지 죽이는 SEO 툴


여러분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라이프해커는 여러분에게 영감을 주었고, 여러분은 나머지를 했다.

왜 이것이 동작하는가? 자주, 위대한 주제들은 전체사람들에게 어필하는 형태로 구축된다. 라이프해커는 명백하게 어필하는 블로그 토픽에 대한 공식을 알아냈다. 이 경우, 무료 (혹은 싼) 그리고 리스트라는 테크닉을 사용하였다. 또한 이 기사는 해결책을 지향하고 있다 – 이것이 이 기사가 왜 어필하는지에 대한 또 다른 이유이다.

위대한 블로그들의 리스트를 생성하고, 자주 방문하면서 아이디어, 테크닉, 접근법 그리고 스타일을 훔쳐라. (하지만, 실제 기사나 컨텐츠를 훔치지는 말라. 그것은 쿨하지 않다.)


4) 도움이 되는 컨텐츠 툴을 활용하라. 

BuzzSumo 는 최근 동향에 맞는 주제를 확인하는 내가 좋아하는 툴 중의 하나이다. 필수적으로 이것은 마케터들에게 그들의 비즈니스와 연관된 가장 인기 있는 주제를 발견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나는 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한다.

첫째로, 나는 이를 내 틈새시장에서 인기있는 기사를 찾는 데 사용한다. 예를 들어, 컨텐츠 마케팅 툴들에 대해 기사를 쓸 것이라고 가정해보자.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Buzzsumo에 방문해서 “컨텐츠 마케팅 툴”을 검색해본다. 

나는 Inc.com의 한 기사가 8,000건 이상의 공유를 기록한 것을 본다. 그리고 비록 기사가 8개월이나 지났지만, 이 기사는 아직 소셜 바이럴에서 최고의 평가를 얻고 있다. 이 정보는 나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이는 이 기사가 훌륭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 나는 아마 누가 기사를 썼는지를 보기 위해, 무엇에 대해 언급하는지 그리고 기사에서 언급하는 툴들에 대해 알기 위해 클릭하기를 원할 것이다.


만약 컨텐츠 마케팅 툴의 주제에 대해 쓸 것이라면, 난 아마도 이 기사를 참고하고, 이 기사로 링크하고 이 기사처럼 몇몇 같은 툴에 대해 다룰 것이다. 왜냐고? 그 이유는 이 기사가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최고 형태의 연관성의 형태인 소셜한 형태로 컨텐츠 마케팅에서 연관성이 있다.

내가 BuzzSumo는 사용하는 두 번째 방법은 특정 웹사이트에서 인기있는 기사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이 글의 도입부에 나는 객원 기자로 몇몇 매체에 글을 쓴다고 언급한 바 있다. 난 명백히 양질의 객원기자로서의 기사를 작성하고 싶고, 이를 통해 웹사이트가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고 사이트의 주인은 기여자로서 나의 가치를 인식하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나는 어떤 것이 인기 있는지 그리고 그 기사에서 어떤 신호를 받아야 하는지를 알아낸다. 예를 들어, 내가 허브스팟의 주제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가정하도록 하자. 난 이미 허브스팟의 독자들에 대해 알고 있고, 어떤 틈새에 기사를 써야하는지 이해한다. 이제, 나는 무엇이 최고의 주제가 될 것인지에 대해 좁혀가기를 원한다. 

BuzzSumo는 허브스팟에서 무엇이 인기 있는지 알려준다. 내 기사는 보통 허브스팟 마케팅 블로그에 나타나기 때문에, 그것들이 내가 좁혀가는 것이다. 난 단순하게 http://blog.hubspot.com/marketing를 검색하고, 이것이 내가 보는 것이다.:


분명히, Lindsay는 무엇인가를 안다. 그녀는 4가지 가장 많이 공유된 기사 중에서 3개를 썼다. 만약 최고의 주제를 선택한다면, 나는 승리자들의 다음에서 하겠다. 그들은 이유가 있으므로 이기는 것이다.

위대한 블로그 주제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또다른 툴은 Alltop. 이다.  Alltop은 특정 주제의 유명한 기사들을 모은다. 여러분이 동향에 맞는 인기 기사들을 찾는 모든 일을 하는 대신, 이를 Alltop이 대신해준다. 무료 계정을 생성하고 한-두가지의 빠른 검색을 하여, 여러분은 어떤 주제가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다.

여기에 내 검색의 스냅샷이 있다. 즉시, 나는 30개의 주제 제안을 갖게 된다. 나는 그들을 영감을 받는 것으로 그리고 나 주제에의 동기부여로 활용할 수 있다. 


If I don’t come up with some super awesome topics based off of 30 trending articles, then there’s something wrong with me.

시작할 준비가 되었는가?

여러분이 환상적인 주제를 찾고 있다면, 약간의 조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단지 약간의 시간 (그리고 연습)이 필요할 뿐이다. 

초기에 블로깅을 하던 시절을 보자면, 어떤 것에 대해서 쓸지에 대해 알아내는 것은 정말 어려웠다. 이제 그것을 생각하는데 심지어 2초도 생각하지 않는다. 난 내 독자층을 너무 잘 알고 있고, 주제들은 나에게 올 뿐이다. 나의 문제는 많은 주제들을 좁혀나가는 것이다- 더 많은 주제들이 올라오지는 않는다. 

여러분의 경험 역시 같을 수 있다. 기사의 제안을 따른다면, 여러분은 제대로 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위대한 주제를 선정하는 몇 가지 방법이 무엇이라고? 아래 코멘트 섹션에서 우리에게 알려주기 바란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